본문 바로가기

청소년 권장도서 - 갈매기의 꿈 (줄거리, 독후감)

줄거리

 

 

수천 마리의 갈매기들이 한 척의 배에서 던 저주는 먹이를 얻기 위해 사투를 벌이고 있는데 저 멀리 떨어진 곳에서 혼자 나는 연습을 하고 있는 갈매기가 있습니다. 다른 대부분의 갈매기들은 먹이를 찾기 위해서 날아오를 때, 주인공 갈매기인 조나단 리빙스턴 시걸은 더 높이 그리고 더 빠르고 완벅한 착지를 연습하고 있었습니다. 조나단의 부모님들은 그런 모습을 이해하지 못했고 다른 갈매기들처럼 평범하게 먹이를 찾는데 애를 썼으면 했습니다. 부모님의 바람대로 조나단은 다른 갈매기처럼 행동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단지 먹이 한 조각을 얻기 위해 비행을 하는 건 삶에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생각만 가득했습니다. 

 

조나단은 비행연습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몸도 크게 다치기도 하고 신체적으로 한계에 부딪히기도 해 쉽지 않은 도전이었습니다. 그 결과 조나단은 갈매기의 한계를 뛰어넘는 속도로 날 수 있어 역사상 가장 빠른 갈매기가 된 것입니다.

역사상 가장빠른 갈매기가 된 조나단은 다른 갈매기들에게 이런 얘기를 해준다면 모두가 기뻐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갈매기들은 조나단의 생각과는 다르게 칭찬을 해주지 않고 오히려 배척시켰습니다. 조나단은 무리로부터 추방을 당하였고 외로울 때도 있었지만 더욱 높고 빠르게 비행 연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어느 날 조나단과 비슷한 생각을 가진 갈매기들이 조나단을 데리러 왔습니다. 조나단은 다른 갈매기들을 따라서 그들의 보금자리보다 더 높은 곳으로 향합니다. 조나단은 자기의 비행실력을 갈고닦아 마침내 시간과 공간, 신체와 정신적 제약마저 초월하는 경지에 이르게 됩니다. 하지만 조나단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음 한편에 알 수 없는 허전함을 느끼게 됩니다. 그것은 조나단을 추방했던 갈매기 무리였습니다. 결국 조나단은 스승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다시 자신이 살던 곳으로 내려오게 되고 혼자 비행 연습을 하고 있는 어린 갈매기 플레처 린드 시걸을 만나게 됩니다.

 

 

 

 

 

후기

 

현실에 안주하지말아라 라는 뜻도 느껴지고 누구에게나 가능성은 있으니 도전해 보아라 라는 뜻도 있는 것 같습니다. 누구나 하루하루 지루한 삶을 살아간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 삶 역시 가치가 없다고 할 순 없지만 이 책에서는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끝없이 노력해서 비상하라 라는 메시지가 있는 것 같습니다.

 

조나단 리빙스턴 시걸의 부모 갈매기들 처럼 안주하기를 구너 하는 세상에서 우리는 스스로가 자신의 한계를 만들고 그 안에 자기 자신을 가두어 버립니다. 그리고 그렇게 안주하게 되면 그렇게 큰 위기감도 느끼지 못합니다. 

 

한계를 초월하여 비행을 했던 조나단과 같은 갈매기들이 있었기 때문에 세상은 조금씩 변할 수 있었습니다. 아주 옜날에 인류가 본다면 지금의 비행기나 스마트폰 같은 것들은 너무나도 놀라운 일 일 것 있니다. 누구에게나 더욱더 빛나는보석이 될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그런 경지에 이르게 됐을 때 자기 자신만 깨우치는 게 아니라 어린 강매기들에게도 손길을 내밀어야 한다 든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